2014년 8월 11일 월요일

MIT 스타트업 바이블






창업의 세 가지 이유
학생들에게 왜 기업가정신에 관심을 보이는지 물으면 대게는 다양한 이유를 쏟아낸다. 어떤 학생은 몇 년간 한 분야에 몸담다 보니 변화의 필요성을 느껴서라고 말한다.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학생도 많다. 누구의 지시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일하기 위해 혹은 특허를 상용화하기 위해 방법을 찾는 이들도 있다. 삶의 질을 개선할 참신한 아이디어가 있는데 혹시 다른 사람도 흥미를 보이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에서 비롯된 관심도 있다.
 창업을 결심하는 동기는 크게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번뜩이는 아이디어가 있다: 일부에 불과할지도 모르지만 이들은 세상을 바꿀 창의적인 발상 또는 기존의 익숙한 방식을 혁신하는 창의적 아이템을 발견해 아이디어의 사업화 과정을 직접 주도하고자 한다.
2)     기술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획기적인 기술을 개발해 기술 상용화 혹은 기술 진보 가속화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싶어 한다. 보통 자신이 직접 개발하지는 않았지만 시장 잠재력이 큰 신기술을 알고 있다.
3)     열정을 마음껏 펼치고 싶다: 열정적인 사람은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끌어올리기 위해 스스로를 밀어붙이고 채찍질하는 데 익숙하며 자신감도 충만하다. 이들은 기업가의 삶이야말로 세상에 의미 있는 발자취를 남기는 길이라는 신념을 갖고 있다. 특히 다른 사람 밑에서 일하기 싫어하고 자신의 운명을 통제하려는 경향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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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타트업의 첫 번째 과제는 흔히 생각하는 것처럼 제품 설계, 개발자 고용, 영업 전문가 영입이 아니다. 가장 우선시해야 할 것은 철저하게 고객지향적인 관점에서 미충족 수요를 발견하고 그 기반 위에 사업을 설계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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